[전략경영 7 : 경쟁우위의 성격과 원천]
<1> 경쟁우위의 원천
▷경쟁우위란? 경쟁기업에 비해 더 지속적으로 더 높은 이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능력
▷ 기업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요건
1) 구조적 매력이 높은 산업에 진출
2) 진출한 산업에서 경쟁사에 비해 경쟁우위 가져야함
<2> 경쟁우위 생성 요인b by Grant
▷ 외부 환경적 요인 ~ 기업가 정신 (Richard Rumelt)
1) 수요의 변화
2) 가격의 변화
3) 기술의 변화
-- 기업별 자원과 능력의 차이로 경쟁우위 영향
-- 어떤 방법으로, 얼마나 신속하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개별 기업에 상이한 영향 미쳐
ex) "Smart Car" : Mercedes&Swatch 합작, 환경문제 대두 시점 출시
(1) 정보수집능력
(2) 유연성
▷ 내부적 요인 ~ 전략적 혁신(Shumpeter)
1) 기업간 혁신 및 창의성의 차이
cf) 혁신적 사업이란? 가치 사실의 재구축. 고로 '게임의 규칙' 바꿈.
<3> 산업 규범(Industry norm)
▷ 산업규범이란?
- 여러 경쟁관행 중 모든 플레이어가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좋은 성과를 낸 Practice
- 가장 우수한 Practice들의 집합
<4> 경쟁 우위의 유지
▷ 경쟁우위의 지속성
- 경쟁기업이 모방하지 못하도록 따돌리는 과정isolating mechanisms by Rumelt
▷ 경쟁우위 유지를 위해
1) 우월한 성과 은폐
2) 제지 혹은 선취
3) 인과관계의 모호성casual ambiguity과 불확실한 모방성uncertain imitability
4) R&Cs 확보
<5> 경쟁우위 유형
▷ 유형
1) 비용 우위 : 비슷한 제품, 원가 최소화
2) 차별화 우위 : 차별된 제품, 가치 최대화, 가격 프리미엄
▷ Michael Porter 경쟁우위전략
- 전략의 종류 : 비용우위, 차별화, 집중화
- 비용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은 배타적 선택 cf) ERP시스템의 성공..
- 집중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