◆ Architecture : Max Advanced
Message Types
- 정수 (int)
- 소수 (float)
- 뱅 (bang)
버튼을 누르면 뱅이 나간다. (뱅은 오른쪽 먼저 나가고 왼쪽 나간다) 버튼은 무엇을 받았든 뱅을 내보낸다
- 문자 (symbol)
- 리스트 : 위 4가지 메시지가 합쳐짐 . 단, 첫 메시지는 ★정수와 ★소수여야 한다

◆ Traverse of Message
- 메시지는 (팔레트의 위치상) 오른쪽에서 왼쪽 아웃렛의 순서로 발생한다.
- 메시지는 (인렛의 위치상) 오른쪽에서 왼쪽 오브젝트의 순서로 전달된다.
- 그리고 왼쪽 아웃렛에서 신호가 들어와야만 작동이 시작된다(처리를 미리 해놓고 있다가, 맨 왼쪽 인렛으로 들어오면 그 때부터 처리됨. 이건 신호를 다 받고 시작하기 위한 고려)
- ★★★ 메시지 전달의 순서를 조정하는 오브젝트 : bangbang,trigger
◆ Inlets, Oulets
- 인렛은 오브젝트가 만들어질 때 초기값을 가지고 있고, 마지막으로 들어온 메시지를 기억한다
- 한 오브젝트는 여러 개의 인렛과아웃렛을 가질 수 있다
- 대부분의 오브젝트는 가장 왼쪽 인렛에 메시지가 들어올 때만 작동
- 각 인렛에 넣어줄 메시지는 하나의 리스트 메시지로 묶어(ex)3 과 5 -> 3 5) 가장 왼쪽 인렛에 넣어줄 수도 있다.
◆ Arguements
- Arguement의 역할 : inlet의 초기값을 지정하거나, 오브젝트의 특성을 바꾼다
- $ : 위에서 들어오는 메시지를 받아라 ex ) $2: 리스트 메시지 중 두번째 오는 메시지를 받아라
◆ [Jitter] Attributes
- Max의 Arguement와 비슷한 기능
- 쓰임새 : @Arguement 이런 식으로 입력한다. @ 다음에 뭘 가져오는 건지 써줘야 (왜냐면, attribute가 너무 많아서 어떤 attribute를 가져올건지 지정해줘야해 )
ex: @vol = 볼륨이다 @dim = 화면 사이즈다
- Atrribute 값 가져오기 : 'get....'
- 한 오브젝트의 모든 어트리뷰트 목록 알아내기 : 'getattributes'
※ 동영상을 읽어오는 세 가지 루트
1. 마지막으로 사용한 디렉토리(단점 ;서브폴더 안 찾음)
2. 메뉴 Options-File preferences 지정된 디렉토리
3. Max 프로그램이 들어있는 디렉토리
오브젝트 복사 : Alt+Drag
음 : 1~127이 있다. 가장 센 음은 127임.
▧ noteout : 명령어를 내보냄
▧ makenote # $ : # 음을 $ 시간동안 연주한다(=$시간 후엔 자동으로 꺼진다)
▧ print : 어떤 명령어를 실행 중인지 로그창으로 알려줌
▧ bangbang : 메시지 처리 순서 조정
▧ trigger : 아웃렛수 늘려서 메시지 처리 순서 조정, 메시지 타입 변형
▧ jit.qt.movie : Jitter에서 quicktime으로 비디오를 불러와서 재생한다
▧ jit.pwindow : 재생하는 창
▧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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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essage Types
- 정수 (int)
- 소수 (float)
- 뱅 (bang)
버튼을 누르면 뱅이 나간다. (뱅은 오른쪽 먼저 나가고 왼쪽 나간다) 버튼은 무엇을 받았든 뱅을 내보낸다
- 문자 (symbol)
- 리스트 : 위 4가지 메시지가 합쳐짐 . 단, 첫 메시지는 ★정수와 ★소수여야 한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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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메시지는 (팔레트의 위치상) 오른쪽에서 왼쪽 아웃렛의 순서로 발생한다.
- 메시지는 (인렛의 위치상) 오른쪽에서 왼쪽 오브젝트의 순서로 전달된다.
- 그리고 왼쪽 아웃렛에서 신호가 들어와야만 작동이 시작된다(처리를 미리 해놓고 있다가, 맨 왼쪽 인렛으로 들어오면 그 때부터 처리됨. 이건 신호를 다 받고 시작하기 위한 고려)
- ★★★ 메시지 전달의 순서를 조정하는 오브젝트 : bangbang,trigger
◆ Inlets, Oulets
- 인렛은 오브젝트가 만들어질 때 초기값을 가지고 있고, 마지막으로 들어온 메시지를 기억한다
- 한 오브젝트는 여러 개의 인렛과아웃렛을 가질 수 있다
- 대부분의 오브젝트는 가장 왼쪽 인렛에 메시지가 들어올 때만 작동
- 각 인렛에 넣어줄 메시지는 하나의 리스트 메시지로 묶어(ex)3 과 5 -> 3 5) 가장 왼쪽 인렛에 넣어줄 수도 있다.
◆ Arguements
- Arguement의 역할 : inlet의 초기값을 지정하거나, 오브젝트의 특성을 바꾼다
- $ : 위에서 들어오는 메시지를 받아라 ex ) $2: 리스트 메시지 중 두번째 오는 메시지를 받아라
◆ [Jitter] Attributes
- Max의 Arguement와 비슷한 기능
- 쓰임새 : @Arguement 이런 식으로 입력한다. @ 다음에 뭘 가져오는 건지 써줘야 (왜냐면, attribute가 너무 많아서 어떤 attribute를 가져올건지 지정해줘야해 )
ex: @vol = 볼륨이다 @dim = 화면 사이즈다
- Atrribute 값 가져오기 : 'get....'
- 한 오브젝트의 모든 어트리뷰트 목록 알아내기 : 'getattributes'
※ 동영상을 읽어오는 세 가지 루트
1. 마지막으로 사용한 디렉토리(단점 ;서브폴더 안 찾음)
2. 메뉴 Options-File preferences 지정된 디렉토리
3. Max 프로그램이 들어있는 디렉토리
오브젝트 복사 : Alt+Drag
음 : 1~127이 있다. 가장 센 음은 127임.
▧ noteout : 명령어를 내보냄
▧ makenote # $ : # 음을 $ 시간동안 연주한다(=$시간 후엔 자동으로 꺼진다)
▧ print : 어떤 명령어를 실행 중인지 로그창으로 알려줌
▧ bangbang : 메시지 처리 순서 조정
▧ trigger : 아웃렛수 늘려서 메시지 처리 순서 조정, 메시지 타입 변형
▧ jit.qt.movie : Jitter에서 quicktime으로 비디오를 불러와서 재생한다
▧ jit.pwindow : 재생하는 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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