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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01122 전략경영 #8

keepgroovin' 2010. 11. 22. 21:21


[전략경영 8:경영전략]

<1> 사업부 전략이란
▷ 사업부 전략의 핵심
  - 주어진 산업 내에서 What(제품), Who(고객), How(운영방식) 면에서의 일관된 전략적 의사 결정
▷ 사업부 수준 전략
  1) 어떻게 제품과 가격을 차별화할 것인가
  2) 어떻게 시장을 세부화할 것인가
  3) 어떤 부문에서 핵심역량을 창출/유지하고, 이를 위해 어떻게 자본을 투자할 것인가?


<2> Michael Porter의 본원적 전략generic business-level strategy
▷ 경쟁우위 범위와 전략에 따라 2X2 전략 집합
  1) 비용우위 전략(Cost Minimization) / 비용우위 기반의 집중화 전략
  2) 차별화 전략(Value Maximization) / 차별화 기반의 집중화 전략

▷ 비용우위전략
  - 비슷한 제품을 mass market에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
  - 제조공정과 관련된 R&D에 집중

▷ 차별우위전략
  - 차별된 제품을 Segmented mass market에
  - 영업, 마케팅, 제품 R&D에 집중
 
▷ 집중화 전략 : 비용우위 및 차별화
  - 특정 segment를 위한 특정 차별화된 제품 공급
  - 모든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아닌, 니치niche 시장에서의 점유율 높여야
  - 경영자의 선택
    1) 경쟁우위 창출 위한 제품, 시장, 핵심역량 구축
    2) 지속적으로 기회와 위헙의 측면에서 환경변화 직시

<3> Stuck-in-the-MIddle
  - 두 전략의 중간에 끼어있는 전략은 일반적으로 이익이 낮다?!
  - 전략적 실패 : 두 전략에 필요한 자원과 능력이 다름
  - 조직적 실패 : 두 전략에 필요한 시스템 및 구조가 다름

<4> 경쟁입지(compititive positioning)와 사업부전략

"어떻게 경쟁우위를 획득하는가"

▷ 전략적 그룹 분석
  - 산업 내 경쟁자들의 전략을 인식하는데 도움
  - 전략 경영자는 본원적 전략 선택 관점에서 전략적 지도 그릴 수 있음
  - 기업의 가장 치열한 경쟁자는 전략적 그룹 내에서 비슷한 전략 추구 기업임
  - 다른 전략적 그룹들은 포터의 five-forces-model의 측면에서 다른 전략적 위치임

▷ 투자전략 분석
  - 기업 성과가 지속적으로 발생될 수 있도록 상당히 많은 양의 자원이 모아져야
  - 투자전략 결정 위한 고려 요소
    1) 시장점유율
    2) 핵심역량
   : 큰 시장점유율과 모방 어려운 핵심역량 가진 기업일수록 ROI 높을 가능성
  - 산업의 수명 주기
   : 제품은 태동기-성장기-성숙기-조정기-쇠퇴기를 거친다

▷ 게임이론
  - 순차적sequential 게임의 경우, 의사결정나무 통한 판단
  - 동시적 게임의 경우, payoff matrix 통해 판단
  - 전략을 선택함으로써 경쟁게임의 손익구조를 바꿀 수 있다, 죄수의 딜레마 처럼