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01122 전략경영 #8
[전략경영 8:경영전략]
<1> 사업부 전략이란
▷ 사업부 전략의 핵심
- 주어진 산업 내에서 What(제품), Who(고객), How(운영방식) 면에서의 일관된 전략적 의사 결정
▷ 사업부 수준 전략
1) 어떻게 제품과 가격을 차별화할 것인가
2) 어떻게 시장을 세부화할 것인가
3) 어떤 부문에서 핵심역량을 창출/유지하고, 이를 위해 어떻게 자본을 투자할 것인가?
<2> Michael Porter의 본원적 전략generic business-level strategy
▷ 경쟁우위 범위와 전략에 따라 2X2 전략 집합
1) 비용우위 전략(Cost Minimization) / 비용우위 기반의 집중화 전략
2) 차별화 전략(Value Maximization) / 차별화 기반의 집중화 전략
▷ 비용우위전략
- 비슷한 제품을 mass market에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
- 제조공정과 관련된 R&D에 집중
▷ 차별우위전략
- 차별된 제품을 Segmented mass market에
- 영업, 마케팅, 제품 R&D에 집중
▷ 집중화 전략 : 비용우위 및 차별화
- 특정 segment를 위한 특정 차별화된 제품 공급
- 모든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아닌, 니치niche 시장에서의 점유율 높여야
- 경영자의 선택
1) 경쟁우위 창출 위한 제품, 시장, 핵심역량 구축
2) 지속적으로 기회와 위헙의 측면에서 환경변화 직시
<3> Stuck-in-the-MIddle
- 두 전략의 중간에 끼어있는 전략은 일반적으로 이익이 낮다?!
- 전략적 실패 : 두 전략에 필요한 자원과 능력이 다름
- 조직적 실패 : 두 전략에 필요한 시스템 및 구조가 다름
<4> 경쟁입지(compititive positioning)와 사업부전략
"어떻게 경쟁우위를 획득하는가"
▷ 전략적 그룹 분석
- 산업 내 경쟁자들의 전략을 인식하는데 도움
- 전략 경영자는 본원적 전략 선택 관점에서 전략적 지도 그릴 수 있음
- 기업의 가장 치열한 경쟁자는 전략적 그룹 내에서 비슷한 전략 추구 기업임
- 다른 전략적 그룹들은 포터의 five-forces-model의 측면에서 다른 전략적 위치임
▷ 투자전략 분석
- 기업 성과가 지속적으로 발생될 수 있도록 상당히 많은 양의 자원이 모아져야
- 투자전략 결정 위한 고려 요소
1) 시장점유율
2) 핵심역량
: 큰 시장점유율과 모방 어려운 핵심역량 가진 기업일수록 ROI 높을 가능성
- 산업의 수명 주기
: 제품은 태동기-성장기-성숙기-조정기-쇠퇴기를 거친다
▷ 게임이론
- 순차적sequential 게임의 경우, 의사결정나무 통한 판단
- 동시적 게임의 경우, payoff matrix 통해 판단
- 전략을 선택함으로써 경쟁게임의 손익구조를 바꿀 수 있다, 죄수의 딜레마 처럼